목양칼럼

  • 홈 >
  • 담임목사 코너 >
  • 목양칼럼
목양칼럼
유대인의 금전철학(1) 운영자 2018-02-0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90

http://imokmin.net/bbs/bbsView/49/5378940

유대인의 금전철학(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2cc001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5pixel, 세로 495pixel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 낚는 법을 가르쳐라.” 유대인의 경제 교육법 중 하나다. 세계 1, 2위를 다투는 로스차일드 가문과 록펠러 가문, 글로벌 투자은행의 대명사 골드만삭스를 세운 마르쿠스 골드만,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과 조지 소로스, 모두 유대인들이다. 그들은 어떤 금전 철학을 가지고 있을까?

속이 비어 있는데도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무엇일까? 무엇인가 가득 들어 있는 자루는 무겁다. 그러나 빈 자루가 더 무겁다는 속담처럼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빈 지갑이다. 유대에는 돈에 대한 속담과 격언이 수없이 많다. 그만큼 돈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다. 유대인은 돈을 좋은 것이라도, 나쁜 것이라고도 말하지 않는다. 돈이 있으면 인생에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할 뿐이다.

 

, , , 우리는 돈 없이는 살 수는 없다.

성서는 빛을 주고, 돈은 따스한 온기를 준다.

돈은 어떠한 더러움도 씻어주는 비누이다.

몸은 마음에 의지하고 마음은 지갑에 의지한다.

 

최악의 경우, 걸치고 있는 옷만 한 벌만 딸랑 입은 채로 오랫동안 살아왔던 나라에서 강제적으로 쫓겨난다 해도 환금력이 높은 다이아몬드 몇 개를 주머니에 챙기면 괜찮을 것이다. 그것만 있으면 다음 이주지에서도 새롭게 생계를 시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대인이 다이아몬드 업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고, 세계규모의 강대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누구나 나름대로 돈 버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나 돈 쓰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사람은 돈의 주인이어야 한다. 그러나 돈에는 신비한 마력이 있다. 이를테면 이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물건은 사용을 해봐야 비로소 그 가치를 알 수 있다. 그런데 돈만은 쓰는 것보다 스스로 벌어보지 않으면 가치를 알지 못한다.

돈만 있으면 좋은 취미 외에는 모든 것을 살 수 있다. 그러나 현자에게 돈은 아름다운 여인에게 예쁜 옷을 입혀주는 정도밖에 쓸모없다고도 한다. 돈은 선도, 악도, 만능도 아니다. 선악의 판단은 주인인 인간이 해야 한다. 유대인은 중요, 다시 말해 생활의 균형이 인간에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돈에 대한 규형감각이 특히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버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돈을 버는 것은 쉽다. 그것을 간직하는 것이 어려울 뿐이다. 은화는 둥글어 이쪽으로 굴러올 것 같다가도 저쪽으로 굴러가버린다. 우리는 매일 그것을 좇으며 살고 있지만 인생에는 그것 말고도 추구해야 할 것이 많다.

돈은 결코 모든 것을 좋은 방향으로 몰고 가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돈이 모든 일을 나쁜 쪽으로 몰고 가는 것도 아니다. 돈은 단지 도구일 뿐이다. 그러므로 돈이 인생을 밝게 빛낸다고 여기는 것도 또는 돈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인간에게 돈은 수간 가운데 하나일 뿐 목적이 아니다. 인간답다는 것은 돈에 지배당하지 않고 돈을 지배하는 것이다.

인간은 지상에서 가장 강한 존재이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은 인간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정복하라고 말씀하신다. 즉 지상을 지배하고 지상을 더 살기 좋게 하라고 이 세상을 주신 것으로 되어 있다. 돈은 인간보다 아래에 있지만 세상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한편으로 돈을 필요 이상으로 경멸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도 잘못이다. 돈은 올바르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되고, 나쁘게 사용하면 나쁜 것이 된다. 다만 그뿐이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세 속을 살며 하늘을 우러러 본다. 운영자 2018.02.14 0 89
다음글 재산보다 더 중요한 것 운영자 2018.01.20 0 101